정부에서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취업 지원을 위하여 1인당 최대 300~500만 원까지, 훈련비의 50%에서 최대 100%를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본인이 국민내일 배움카드 발급 대상인지 그리고 내일배움카드를 통해 배울 수 있는 종류에 대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024년 4월 기준으로 고용노동부 HRD 홈페이지에 가면 내일배움카드로 배울 수 있는 과정이 무려 1만 9천여가지의 종류가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 사용가능 훈련과정, 배울 수 있는 것
당연한 말이지만 취업을 위해 아무거나 듣고 교육비를 지원받을 수 없습니다. 고용노동부로부터 적합성을 인정받아 훈련비 지원대상으로 공고된 훈련과정만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내일배움카드로 받을 수 있는 훈련과정은 무려 1만 9천여가지가 있습니다. 현재 가장 인기있는 과정 리스트를 아래와 같이 가져와봤습니다.
저작권, 간호사 현장실무, 요양보호사, 회계원리, 파이썬, 전기기사, 전기산업기사, 빅데이터 분석, 건설 관리, 메타버스, 회사총무, 실내건축기사, 기획서 작성기술, 직업상담사, 아파트 경리 회계, 심리학 등 그 종류가 셀 수 없이 많습니다.
세부 훈련정보는 고용노동부 직업훈련포털에서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직접 검색 및 확인이 가능합니다.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원칙적으로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예외적으로 아래에 해당한다면 아쉽게도 제외됩니다.
● 현직 공무원
● 사립학교 교직원
● 고등학교 재학생 (단, 졸업예정학년은 가능)
● 대학교 재학생 (단, 졸업까지 수업연한이 2년 미만인 경우라면 지원 가능)
● 연 매출 1.5억 이상의 자영업자 (1.5억 미만이면 신청가능)
● 월 임금 300만 원 이상 대규모 기업종사자(45세 미만)
(그 반대의 경우라면 신청 가능)
● 월평균 소득 300만 원 이상인 특수형태 근로종사자
지원한도 및 유효기간
1인당 300만 원에서 최대 500만 원까지 지원합니다. 단 유형에 따라 훈련비의 45%에서 100% 지원 비율이 달라집니다.
● 국민취업제도 1 유형 및 2 유형 중 특정계층 참여자 : 훈련비의 100% 또는 80% 적용
● 국민취업제도 2유형 중 청소년, 중장년층 참여자는 50%에서 85%를 적용
● 근로장려금(EITC) 수급자는 72.5%에서 92.5% 지원
140시간 이상의 훈련과정을 수강하는 실업자 등에게는 월 최대 11.6만 원을 지급합니다. 단 단위기간 1개월 출석률이 80% 이상을 충족하여야만 합니다.
*실업급여 수급 중이거나 소득이 있는 경우 등에는 일부 또는 전액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는 계좌발급일로부터 5년까지 가능합니다.
사업추진체계 및 신청 방법
사업은 아래와 같은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신청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심사 및 발표는 각 관할고용센터에서 심사 후 개별연락이 갑니다.
사업공고 -> 사업신청 및 적정성 심사 -> 훈련과정 인정 -> 계좌발급 신청 -> 훈련상담(140시간 이상)및 카드발급 -> 훈련실시 -> 훈련비 및 훈련 장려금 지급 -> 평가